본문 바로가기

소셜 러닝(SNS)

클래스팅을 통한 탐구일지 #2

클래스팅을 통한 탐구일지 #2



  과학계에도 인터넷을 통한 협업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개인의 업적에 가까웠던 과학 연구 결과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서로 함께 연구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글

참여와 공유의 패러다임과 미래의 과학(하이컨셉 하이터치)

개방형 과학이 미래과학의 희망이다(하이컨셉 하이터치)


  이에 영감을 받아 4학년 학생들이 식물의 한살이 단원에서 강낭콩 관찰이라는 같은 주제로 일지를 작성하는 과제가 있어, SNS인 클래스팅을 통해 강낭콩의 한살이에 대해 함께 연구해 보았었습니다.



관련글 

클래스팅을 통한 관찰일지 작성




1. 관찰일지 비교


  1.1. SNS를 통한 관찰일지

    ① TAG로 설정해둔 관찰일지로 검색합니다.

    ② 검색후 종이 또는 PDF 등으로 인쇄가 가능합니다.




1.2. 전통적인 관찰일지


    1.2.1 잘된 여학생 작품 (사실 더 잘된 것들이 있었지만 2달이 지나서 찾을수가 없었음.;;;;;;;)


      1.2.2. 잘된 남학생 작품



      1.2.3. 잘 안된 작품 : 내용이 비어 있음.


1.3. 장단점 비교

  ① SNS를 통한 관찰일지는 서로의 발견에 대해 댓글과 대댓글, 빛내기 등으로 소통이 가능합니다.

  ② SNS를 통한 관찰일지는 검색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데 비해, 전통적인 관찰일지는 과제 종료시 대부분 학생들이 폐기하는 형편입니다. 

  ③ SNS를 통한 관찰일지는 그래프 등의 자료 정리는 디지털 리터러시가 높은 학생들만 외부 앱을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지만, 전통적인 관찰일지는 관찰일지 상의 각종 양식에 바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④ 평가에 있어 SNS를 통한 관찰일지는 기존보다 세밀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작성 내용의 성실성, 수준, 그리고 다른 학생들과의 교류도 신경써야 합니다.

  ⑤ 지난 SNS를 통한 관찰일지는 교사 중심의 활동이었습니다. 만약 웹 오피스나 블로그 등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이 학생들에게 있다면 학생 중심의 활동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⑥ SNS를 통한 관찰일지는 학생들이 제출하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작성여부를 매일 점검할 수가 있어 많은 학생들이 꾸준히 참여하게 됩니다.




2. 마치며


광범위한 분야에서 인터넷을 통한 협업의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지금부터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힘을 길러보게 하는건 어떨까요? ^^




# 참고 #


  [1] 하이컨셉 하이터치, 참여와 공유의 패러다임과 미래의 과학 : http://health20.kr/m/2450

  [2] 하이컨셉 하이터치, 개방형 과학이 미래과학의 희망이다 : http://health20.kr/m/2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