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복기

진로교육 : 미래명함 만들기 (과정안 포함)

진로교육 : 미래명함 만들기 (과정안 포함)


진로교육은 수업중가장 신경쓰는 분야입니다. 사람의 인생 대부분인 직업과 진로를 뺀 교육은 삶에서 벗어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4학년 2학기 사회에 진로교육에 대한 내용이 있어 아래와 같이 즐거운 수업을 했습니다.

1. 수업개요


  · 대상 : 전학년

  · 교과 : 사회 또는 창의적체험활동(진로활동)

  · 단원 및 차시 : 4-2,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1) 일하는 사람들, 12/16차시

  · 교과서 : 사회책 40~43쪽

  · 소요시간 : 80분(2교시)




2. 수업상세


  2.1. 준비물

  · 선생님 : 학습지 #1(뇌 구조), 학습지 #2(미래명함 양식), 학습지 #3(명함판), 칠판 자석

  · 학생 : 연필, 지우개, 색연필, 싸인펜

  2.2. 상세내용

    2.2.1. [활동 1] 미래명함 만들기

① 동기유발 : 미래유망 분야 알아보기 (미래 직업에 대한 짧은 동영상 감상, 아이스크림 진로교육) (5분)

② 미래직업 탐색하기 (30분)

  - 뇌 구조 학습지에 정리하기   - 내용 :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잘 하는 일(내가 생각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는 것 모두 포함), 미래의 모습, 미래 사회에 도움이 되는 직업

<안내 프레지>


  ③ 완료한 학생들은 미래명함 만들기(30분)

    - 명함 학습지에 만들기

    - 내용 : 직업명, 직위, 이름, 연락처(가상)

    - 꾸미기 보다는 미래 직업 표현에 집중하기

<안내 프레지>


    2.2.2. [활동 2] 명함 나누기

① 칠판에 학급 명함판 붙이기 : 수업후 클래스팅과 작품란에 게시
② 학생들에게 개인 명함판 나누기(서로 나눌 명함 붙일 곳) : 수업후 파일에 보관

③ 아래 내용처럼 주고 받기 (악수 등의 간단한 인사 포함)

<안내 프레지>



2.2.3. [정리활동]

  ① '나는 OOO이(가) 될 수 있어.!'라고 말하기
  ② 자리 정리하기 : 준비물 정리, 책상 위와 주변 정리

2.2.4. 학생작품

  ① 뇌구조

  ② 미래명함 (개인명함판)



  ③ 미래명함 (학급명함판)


2.2.5. 수업자료

▶ 과정안, 학습지 :2016 4-5 협력학습과정안 (미래명함만들기).hwp

▶ 안내 프레지: http://prezi.com/nqvtd4eiialx/?utm_campaign=share&utm_medium=copy&rc=ex0share

    (공개 및 재사용권한)




3. 학생 후기



4. 마치며


  직업의 중요성에 대해 여러 시간 설교(?)하는 것보다, 미래 직업인의 모습으로 명함을 서로 나누고 꿈을 이룬다는 각오를 다지는 것이 훨씬 더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즐거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학생들의 말을 들으며 저 또한 즐거워 모두가 즐거운 수업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