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레방아 설명하기 #2 :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대해 프레지 넥스트로 자료를 만들어서 (거꾸로수업)
지난 수업에서는 물레방아 설명 자료를 '(아래)한글'을 이용해 만들었습니다. 이 수업이 재밌기는 했지만 프레지(넥스트)로 모둠 친구들과 자료를 만들어 발표하고 싶다는 학생들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문득 모든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으니 프레지를 스마트폰에서 불러와 물레방아 설명을 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관련글 |
1. 물레방아 설명하기 vs 모둠 발표
2. 수업개요
▶ 단원 : 6-2-3.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
▶ 주제 :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 살펴보기
3. 수업과정
3.1. 1차시 : 자료 제작
① 가정에서 디딤영상 시청
② 모둠별로 대륙 선정, 2인 1팀으로 나라 선정 (모둠당 같은 대륙의 두 나라씩)
※ 2인 1팀을 한 이유 · 지난 물레방아수업에서 모두 다른 나라를 설명하다보니 같은 시간에 설명을 하는 학생들의 나라에 대해서는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인 1팀으로 한 명이 설명할 때 다른 한명은 듣고, 다음 설명시간에는 바꾸어 활동하면 됩니다. · 프레지의 공동작업자 기능을 이용하여 항목별로 협업하면 발표자료 제작 시간이 단축됩니다. |
③ SNS(클래스팅)으로 수업주제 안내
④ (학생) 프레지 로그인 - (모둠장) 템플릿 선택 : 모둠원과 의논후 - (모둠장) 모둠원과 선생님을 공동작업자로 추가
⑤ (학생) 각 나라의 문화중 4개 이상의 분야를 선택하여 프레지 제작
⑥ (학생) 자유롭게 한글로 발표자료 제작후 클래스팅에 댓글로 업로드, 연습
⑦ 시간이 부족하면 1교시 더 제작
3.2. 2차시 : 물레방아 설명하기 (2분씩, 타이머 이용)
① 물레방아 대형 변경
② 1차 설명 : 주황 학생들은 설명, 파랑 위치의 학생들이 이동하며 설명 듣기
③ 2차 설명 : 파랑 학생들은 설명, 주황 위치의 학생들이 이동하며 설명 듣기
④ 수업시간 계산 : 책상 대형 바꾸고, 자리를 옮기는데 걸리는 시간 8분 + 설명시간 32분 = 40분
3.3. 수업마무리
① SNS에 학생작품 공유
② (학생) 다른 친구들의 작품을 보고 수업 소감 작성
4. 수업을 마치며
한 학생이 결석을 하게 되어 빈자리를 제가 채워 설명을 하고 들었습니다. 학생들의 입장에서 상호작용하니 더 즐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학생들이 공부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표정을 보는 일은 무엇보다도 행복합니다. 앞으로도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