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 러닝(SNS)

자유과제 #2 : 클래스팅을 통한 자유과제 (동영상)

자유과제 #2 : 클래스팅을 통한 자유과제 (동영상)


  학교에서 학생들이 수업에서 다루고 있는 매체는 제한적입니다. 대부분 종이에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고, 과제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언어와 그림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일은 특히 예술과 체육에서 부정확하게 전달할 가능성이 매우 크며, 사고력을 제한할 수가 있습니다. 클래스팅에는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새로운 방식의 자유과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해 보았습니다.


관련글 : 자유과제 : 학생들이 자유롭게 하는 과제



1. 동영상 형식


▶ 방법  : 음악 연주, 노래, 운동 등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없는 연구나 탐구과정을 찍어서 30초 ~ 3분 사이로 편집해서 올리기

▶ 포스팅 형식 : 제목, 간단한 설명 카테고리는 작품 

▶ 제한사항 : 클래스팅 가능용량인 100MB이내의 동영상만 가능 (클라우드를 이용한다면 용량제한이 없을수도..)



2. 사진 제출하기


▶ 방법 : 동영상을 촬영하기에 너무 긴 시간동안 작품을 해야하는 경우 중간과정과 결과물을 찍어서 올릴 수 있음.

▶ 포스팅 형식 : 제목, 10줄이상의 설명, 카테고리는 작품

▶ 유의점

  - 학생들이 자유과제를 대충 사진찍어 올리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게 엄격하게 관리해야 함.

  - 그림으로 정말 그리기 어려운 경우에만 허용하고 글을 자세히 쓸 수 있게 함.



3. 마치며


  클래스팅의 기능 덕분에 기존의 공책을 통한 자유과제보다 더 자유롭게 연구하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동영상 제작 및 친구들의 작품 감상을 통한 학습에 큰 흥미를 느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학생들이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찍은 동영상을 보며 과정보다는 결과에 더 연연해하지 않았나 하는 반성도 되었습니다.또한 학생들에게 동영상과 사진 촬영과 편집에 대한 수업을 한 적도 없었는데도 훌륭하게 만든 결과를 보며 경이로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흥미와 재능, 소질에 대해 더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학생들의 다양한 잠재능력을 자극하고, 이끌어 내도록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