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 러닝(SNS)

클래스팅(SNS)을 통한 교육적인 현장학습 방안

클래스팅(SNS)을 통한 교육적인 현장학습 방안


  현장학습은 학교를 벗어나 각종 상황이 있는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 수업을 말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관람' 혹은 학생들에 대한 일방적인 강의 수준에 머물러 있어 안타까울 때가 많았습니다. 이에 현장학습의 수업목적을 이루는 교육효과를 높이고자 클래스팅과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각종 미션을 수행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1. 현장학습의 의미


  현장학습은 교실을 벗어나 실제의 상황이나 실물을 접하며 참여하고 느끼고 조작해봄으로써,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여 주체적이고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학습활동입니다. 교과활동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서. 실천적 체험적 접근을 통해 교과활동을 구체적으로 적용해 보고, 교과 학습 내용이 실제 문제, 실제 상황에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현장학습을 통해 교과에 대한 필요성이나 흥미를 느끼게 하여 교과에 대한 바람직한 시사를 받을 수 있으며, 교과 활동을 통하여 달성할 수 없는 내용을 이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감이나 성취감을 높이고 삶에 필요한 여러 가지 규범을 익히고 가치관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2. 방법 및 절차


  현장학습의 의미에 맞게 미션을 계획하고, 아이들의 흥미를 위해 TV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처럼 미션지를 배부하여 모둠별로 활동하게 하였습니다. 런닝맨은 많은 스태프들이 진행을 위해 활동하지만 학급에서의 스태프는 오직 교사 한 명이기 때문에 클래스팅과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미션을 협력하여 성공적으로 진행하는지 실시간으로 점검하려고 하였습니다.


•  현장학습 절차

  ① 장소별 모둠 미션지 준비 (현장학습의 의미에 맞는 활동)

  ② 장소에 도착시 미션지 분배

  ③ SNS에 모둠 미션 포스팅 (스마트폰이 없을 경우를 대비하여 자정까지 올리게 함)

  ④ 완료시 보상

  ⑤ 미완료시 보상을 안하는 것으로 벌칙을 대신함



3. 독립기념관에서의 미션


  독립기념관은 가까이 보면 일제로부터의 독립을 기념하고, 크게 보면 역사의 흐름에서 자주 독립을 기념하는 곳입니다. 우리의 자주성을 느껴볼 수 있는 활동으로 무엇이 있을지 장소와 상황에 따라 고민해 보았습니다.




4. 서울투어에서의 미션 (미투데이로 진행) : 

 • 현장학습을 즐겁게 만드는 SNS와 스마트폰 활용 #1

 • 현장학습을 즐겁게 만드는 SNS와 스마트폰 활용 #2



5. 덕포진 미션 (미투데이로 진행)


 •  미투데이를 이용한 현장학습 미션 : 덕포진 교육박물관



6. 효과


  아래에 개조식으로 느낀점을 자세히(?) 적어보았지만, 약간의 준비에도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하고, 현장학습의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 모습을 보며 정말 흐뭇했습니다. 함께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

  ① 교사에서 학생으로 가는 일방통행의 학습진행이 되지 않음. 각 장소에 적합한 미션을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여 수행해야 함.

  ② 흥미가 높아지면서 학습 참여도가 높아짐

  ③ 학습장소에서 스마트폰의 여러 기능들을 사용해 보고서를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다.

  ④ 다른 친구들이 작성한 보고서들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⑤ 다른 학생들의 포스팅을 통해 대화와 사고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⑥ 현장학습 종료후에도 꾸준히 볼 수 있다.

  ⑦ 댓글을 통한 심도있는 자기평가 및 상호평가가 가능하다.

  ⑧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현장감있는 학습자료를 만들 수 있다.

  ⑨ 교사의 사진만 공유하지 않아도 된다.

  ⑩ 학생과 함께 만들어가는 학급으로 나아갈 수 있다.

  ⑪ 사진을 이용한 교육(Picture In Education)의 장점을 얻을 수 있다.

  ⑫ GPS를 이용하여 위치기반 학습자료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