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데이,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SNS들은 하나의 게시판에 모든 형식의 정보들이 시간순대로 나열됩니다. 그때그때 받아보는건 편하지만 지난 포스팅을 찾아 보는건 여간 곤혹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매일 쏟아지는 글들의 홍수 속에서, 언제 했었는지, 주요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정확하게 알아야 검색이 가능하므로, 가끔은 홈페이지의 게시판이 그리워 질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태그는 SNS의 분류 및 검색이 가능하게 만드는 중요한 도구이므로 구조화된 태그를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교육시켜야 합니다.
1. 태그(TAG)의 의미
태그는 원래 우편물이나 화물, 택배물 등에 붙여 화물의 분류나 송수신인, 취급주의 등을 나타내는 인식표였습니다. 뒤에 옷 등에도 쓰였고, 컴퓨터 프로그램 등에도 비슷하게 쓰이게 되었습니다[1].
태그는 어떠한 항목을 보충 설명하는 낱말 혹은 키워드로서 어떤 물체에 연관된 디지털 정보를 담고 있는 메타데이터(Metadata)의 한 종류입니다. 메타데이터란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로서 어떤 데이터 즉 구조화된 정보를 분석, 분류하고 부가적 정보를 추가하기 위해 그 데이터 뒤에 함께 따라가는 정보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사진을 찍어 기록할 때마다 카메라 자체의 정보와 촬영 당시의 시간, 노출, 플래시 사용여부, 해상도, 사진 크기 등의 사진 정보를 화상 데이터와 같이 저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용하면 그 뒤에 사진을 적절하게 정리하거나 다시 가공할 때에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정보가 됩니다. 최근에는 GPS의 기능을 사용하여 위치 정보까지 사진의 메타데이터에 입력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를 인용하면 사진이 어디에서 촬영되었는지를 쉽게 알 수 있고, 이로써 다시 다른 지역 정보를 검색하거나 같은 지역에서 찍은 다른 사진을 검색하게 하는 검색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메타데이터 그 자체만으로 제품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지는 않습니다. 메타데이터는 메타데이터가 부여되고 쓰일 때의 맥락적인 정보를 구조화시켜 그 활용도의 가능성을 확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웹 2.0, SNS, 온톨로지(Ontology)에서 구조화된 메타데이터는 검색 및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열쇠입니다[2].
2. 미투데이에서의 구조화된 태그 예시
태그는 한 가지 이상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 태그명 - 용도)
① 공지, 각제목 - 학급 공지
② 자유로운 이야기, 각제목 - 잡담
③ 학급앨범, 사진 제목 - 사진 공유
④ 주간학습, 주차 - 주간학습
⑤ 기타 : 목적에 맞는 태그의 이름을 준비합니다.
3. 미투데이에서 태그 입력 방법
태그를 포스팅 박스 아래의 태그 박스에 작성합니다. 태그는 하나 이상의 개수를 작성해도 되는데, 구분은 공백(스페이스바)으로 합니다.
<미투데이 포스팅>
4. 결론
지금까지 태그를 알아보았습니다. 태그는 소셜 러닝을 가능하게 해주는 검색의 주요한 도구로서 SNS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모두 참여해야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그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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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키백과-태그(http://ko.wikipedia.org/wiki/%ED%83%9C%EA%B7%B8)
[2] 위키백과-메타데이터(http://ko.wikipedia.org/wiki/%EB%A9%94%ED%83%80_%EB%8D%B0%EC%9D%B4%ED%84%B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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