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 러닝(SNS)

클래스팅으로 물절약 캠페인 하기

클래스팅으로 물절약 캠페인 하기


  수학 5학년 2학기 소수의 곱셈 단원에 1.5L 페트병을 변기 물통에 넣었을 때 얼마나 많은 양의 물을 절약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실생활과 연관짓는 활동(교과서 용어로는 체험활동)이 있습니다.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처럼 단순하게 곱셈하는 활동 뿐만 아니라 실제로 1주일동안 얼마나 되는 물을 절약할 수 있을지 탐구해보자고 제시하였습니다.

< 5학년 2학기 수학교과서 ⓒ교육부 >



1. 절차 및 방법


① 클래스에 탐구 과제 제시 (탐구결과는 댓글로 작성)


② 학생들이 1주일간 탐구후 결과 기록

단순하게 올린 학생도 있지만, 탐구 과정을 기록하거나, 감상을 적은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③ 학생들의 결과 수합 및 공개








2. 결론


  교실 내에서의 학습활동을 단순 지식의 영역에서 머물지 않고 교과와 삶의 관계, 학생들의 실제적인 행동, 소수 곱셈의 활용 등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클래스팅(SNS)를 통해 제출함으로써 학생들이 조사한 내용을 각자 실시간으로 서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현실감이 더 느껴져 흥미가 더 높아졌던거 같았습니다. SNS를 통한 소통과 은유의 힘으로 학생들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