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수업팁#2 : 6-1-4.용해와용액(7) 용액의 진하기 비교하기 (퀴즈추가)
용액의 진하기 비교하기 실험을 약간 변경해서 추리를 도입해 보았더니 훨씬 재밌는 수업이 되었습니다.^^
1. 기존 수업 : 백설탕 1숟가락, 25숟가락을 용해시킨후 방울토마토를 넣어 위치 비교하기
<1숟가락, 25숟가락 용액속의 방울토마토>
2. 바꾼 수업 : 백성탈 1숟가락, 25숟가락 용액 추리하기
① 비커의 라벨을 똑같은 모양으로 맞추기
<기존 라벨된 비커> → <모양을 일치시킨 비커>
② 모든 모둠원이 눈을 감은 상태에서 한명의 모둠원이 위치 옮기기
③ 선생님이 다른 모둠의 비커와 바꾸기
④ 모둠원끼리 토의를 통하여 찾은 25숟가락 용액에 방울 토마토 넣어보기
<1숟가락?? 25숟가락??>
3. 마치며
백설탕은 흑설탕과 다르게 많이 녹여도 투명도가 변하지 않아 거의 비슷해 보입니다. 학생들끼리 토의로 진하기를 비교하는 과정에서 용액의 농도에 대한 이해가 더 잘 되었을 뿐만 아니라 재미도 있었습니다. 함께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수업복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과수업에서의 반대항 스피드 퀴즈 수업 (0) | 2018.07.02 |
---|---|
과학수업팁#1 : 6-1-4. 용해와 용액 (1) 재미있는 설탕물 층 만들기 (0) | 2018.06.22 |
스마트러닝 : Star Walk2로 북극성 찾기 (초등학교 5학년 과학) (0) | 2018.05.02 |
거꾸로수업 : 태양계 지도 만들어 탐사하기 (5-1 태양계와 별 재구성) (0) | 2018.04.27 |
초등과학 5-1-2. 태양계와 별 단원 재구성 (진도표) (0) | 2018.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