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복기

[거꾸로수업] 몸으로 말해요 퀴즈대회 : 효과적인 관용표현 (6-2, 국어)

[거꾸로수업] 몸으로 말해요 퀴즈대회 : 효과적인 관용표현 (6-2, 국어)

 

 

6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관용표현에 몸으로 말해요 게임을 했습니다. 수업을 하고 나니 거꾸로 수업을 하는게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거꾸로수업으로 바꾸어 정리했습니다.

 

 

1. 수업개요

 

  · 단원 : 6.2.4. 효과적인 관용표현 

  · 주제 : 관용표현의 뜻을 표현해보기

 

 

 

2. 수업 과정

 

① (집에서) 관용표현에 대하여 공부하기

② 모둠마다 문제 10개씩 제출하기 : 10분

스피드퀴즈문제출제.hwp

<문제출제 학습지>

 

③ 모둠에서 연습하기 : 10분

④ (학생들이 연습하는중)문제를 한 화면에 하나씩 파워포인트에 입력하고 스마트폰에 다운로드받기

  (또는 푸는 사람과 관중들만 볼 수 있게 하나씩 입력후 인쇄)

몸으로 말해요 퀴즈_01.pptx

스피드퀴즈문제출제.hwp

 


⑤ 게임하기 (20분)

- 모둠원이 한줄로 서서 뒤를 돌아본다.

- 맨 앞에 있는 사람에게만 문제를 하나 보여주고, 관중들에게 이어서 보여준다.

- 다음 사람의 어깨를 쳐서 부른다음 몸으로 (의성어, 의태어 가능) 표현하여 설명한다.

- 완료했으면 다음 사람을 불러 설명한다.

- 마지막 사람은 문제를 맞춘다.

- 시간은 모둠당 150초 (2분 30초)

 

 


 

 

3. 수업소감

 

 학생들과 정말 재밌었다. 특히 재밌었다.

② 관용표현의 뜻을 몸으로 표현하면서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다.

③ 이 기세를 살려 다음 수업은 역할극을 해야겠다. 사회책 47쪽에 나온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주제로 관용표현이 하나 이상 들어가게 대본 짜고 연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