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수업] 몸으로 말해요 퀴즈대회 : 효과적인 관용표현 (6-2, 국어)
6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관용표현에 몸으로 말해요 게임을 했습니다. 수업을 하고 나니 거꾸로 수업을 하는게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거꾸로수업으로 바꾸어 정리했습니다.
1. 수업개요
· 단원 : 6.2.4. 효과적인 관용표현
· 주제 : 관용표현의 뜻을 표현해보기
2. 수업 과정
① (집에서) 관용표현에 대하여 공부하기
② 모둠마다 문제 10개씩 제출하기 : 10분
<문제출제 학습지>
③ 모둠에서 연습하기 : 10분
④ (학생들이 연습하는중)문제를 한 화면에 하나씩 파워포인트에 입력하고 스마트폰에 다운로드받기
(또는 푸는 사람과 관중들만 볼 수 있게 하나씩 입력후 인쇄)
⑤ 게임하기 (20분)
- 모둠원이 한줄로 서서 뒤를 돌아본다.
- 맨 앞에 있는 사람에게만 문제를 하나 보여주고, 관중들에게 이어서 보여준다.
- 다음 사람의 어깨를 쳐서 부른다음 몸으로 (의성어, 의태어 가능) 표현하여 설명한다.
- 완료했으면 다음 사람을 불러 설명한다.
- 마지막 사람은 문제를 맞춘다.
- 시간은 모둠당 150초 (2분 30초)
3. 수업소감
① 학생들과 정말 재밌었다. 특히 재밌었다.
② 관용표현의 뜻을 몸으로 표현하면서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다.
③ 이 기세를 살려 다음 수업은 역할극을 해야겠다. 사회책 47쪽에 나온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주제로 관용표현이 하나 이상 들어가게 대본 짜고 연기하기.
'수업복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로 학생들과 나만의 책상 달력(캘린더) 만들기 (0) | 2018.01.09 |
---|---|
[거꾸로수업] 시작하는 소감 (0) | 2017.09.27 |
6학년 1학기 광고 읽기 수업 : 과장광고 만들기 (5차시 수업, 활동지 포함) (0) | 2017.05.10 |
클래스팅을 통한 스크래치 거꾸로 수업 (SW교육 플립러닝) (0) | 2017.02.07 |
자유과제 #5 : 학생들이 제출한 동영상 방학과제 (0) | 2017.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