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복기

6학년 1학기 광고 읽기 수업 : 과장광고 만들기 (5차시 수업, 활동지 포함)

6학년 1학기 광고 읽기 수업 : 과장광고 만들기 (5차시 수업, 활동지 포함)

 

 

6학년 1학기 국어 5단원은 광고읽기 입니다. 광고의 홍수시대를 잘 살아가려면, 광고의 주제를 파악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교과서 속의 광고를 지루하게(?) 공부하다가 문득 재밌는 생각이 났습니다. 읽는게 아니라 반대로 과장광고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1. 광고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그동안 수많은 광고가 있어온데다가, 광고가 주 수입원인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등의 인터넷 기업의 가세로 세상은 광고로 도배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광고에 담긴 주제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인다면 합리적인 소비를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 자본주의, 민주주의 사회의 시민으로서 살아가기가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광고에 담긴 주제(메시지)와 과장한 부분, 감춘 부분, 거짓된 부분은 파악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독일에서는 이미 '광고에 안속기' 수업이 교과과정속에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1].

 

 

 

2. 교과 및 소요수업시간


· 국어 : 6학년 1학기 5단원 광고 읽기
· 소요수업시간 : 5차시

과장광고만들기.hwp

<활동지>

 

 

 

3. 수업계획


3.1. 1~2차시 : 과장광고 계획하기
모둠별로 과장광고할 대상을 정하고, 어떤 내용을 만들지 정합니다.

 

3.2. 3~4차시 : 과장광고 만들기

유튜브에서 찾은 모 자동차 회사의 광고를 보여주고, 이렇게 모둠의 광고를 연작으로 A4용지에 한장씩 꾸미라고 했습니다.

<자동차 광고>


3.3. 5차시 : 과장광고 발표하기
모둠에서의 결과물을 발표순서에 맞게 CamScanner로 스캔하고 알씨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발표했습니다. 학생들이 자기 모둠 차례가 되면 교실 앞으로 나와 자신들의 과장광고를 가지고 발표했습니다.

학생들이 화면 제어가 서툴러 컴퓨터에 앉아 발표자료를 보여주느라 동영상과 사진을 찍지 못했지만 학생들의 기발한 발표에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 다음에 이런 기기들을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수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아이스크림 광고

 

 

 

 

▶ 에너지 음료 광고

 

 

 

▶ 피자 광고

 

 

 

▶ 젤리 광고

 

 

 

▶ 빗 광고

 

▶ 옷 광고

 

 

 

 

 

4. 마치며

 

학생들이 과장광고를 제작해보며 광고에 대해 더 잘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만약 5단원이 안들어갔다면 함께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

 

 


출처
[1] <독일> '광고에 안속기' 광고 수업 (한국교육신문) : http://www.hangyo.com/news/article.html?no=43195

[2] 자동차광고

 · 현대자동차 어드밴티지 프로그램 (차종교환 퀴즈): https://www.youtube.com/watch?v=PvcAC9GijqQ
 · 현대자동차 어드밴티지 프로그램 (신차교환 퀴즈) : https://www.youtube.com/watch?v=PqXo-h9MOOM
 · 현대자동차 어드밴티지 프로그램 (안심할부 퀴즈) : https://www.youtube.com/watch?v=NVxv5WnpEl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