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수업 : 사회 도시문제 해결 노래 만들기
4학년 학생들과 도시의 문제에 대하여 공부했었습니다. 학생들이 도시의 문제를 아는 것 뿐만 아니라 시민으로서의 해결의식을 가지는 활동을 즐겁게 해보고 싶었습니다.
1. 수업 개요
가. 교과 및 단원 :사회 4-1-2. 도시의 발달과 주민생활
나. 차시 및 수업주제 : 도시의 문제와 해결, 9~11/15
다. 교과서 : 사회책 92~103쪽
2. 수업단계
[1차시]
① 모둠 마인드맵으로 도시 문제 정리하여 노래 가사 글감 떠올리기 : 20분
- 모둠 마인드맵 : 모둠원들이 돌아가며 함께 만드는 마인드맵 (참고 : 성기백 선생님 블로그)[1]
- 가사의 글감으로 이용
<모둠 마인드맵>
② 노래 완성하고 연습하기 : 20분
- 1~4학년의 음악책 노래중 모둠원이 모두 아는 노래 선택 후 가사 바꾸기
- 내용이 많으면 2절 이상 쓰기
- 비트박스 등 꾸밈음 가능
<학습지 : B4인쇄>
[2차시]
③ 노래 연습하기 : 20분
④ 노래 발표하기 : 20분
[수업후]
⑤ 클래스팅에 노래 올리기
- 구글 드라이브로 클래스팅에서 고화질 동영상 공유하기 참고 [2]
<클래스 내용>
3. 수업 단계 요약
① 모둠 마인드맵으로 가사 글감 떠올리기
② 노래 정하여 가사 바꾸고, 연습하기
③ 노래 발표하기
④ 클래스팅으로 공유하기
4. 마치며
교과서에서처럼 학생들과 조사계획을 세워 조사하고 발표자료를 만드는 수업도 좋았겠지만, 음악을 더해 노래로 만들어가는 과정은 학생들과 매우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도시의 문제 해결 내용을 노래 가사로 다듬고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마음 속에 다양한 발전이 있었을거 같습니다. ^^*
# 참고 #
[1] 즐거운 학교와 인생이 공존하는 곳 : http://blog.naver.com/sungkibaek/220696381357
[2] 구글 드라이브로 클래스팅에서 고화질 동영상 공유하기 : http://herooflife.tistory.com/96
'수업복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움지도를 활용한 수학수업 (향상된 또래선생님 제도) (0) | 2016.07.06 |
---|---|
평가후 오답 정리 (0) | 2016.06.16 |
자유과제 : 학생들이 방과후에 자유롭게 하는 과제 (0) | 2016.05.23 |
거꾸로수업 : 학생들이 만든 문제로 스피드 퀴즈하기 (3) | 2016.05.10 |
거꾸로수업 : 문제 따먹기 (0) | 2016.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