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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복기

거꾸로수업 : 학생들이 만든 문제로 스피드 퀴즈하기

거꾸로수업 : 학생들이 만든 문제로 스피드 퀴즈하기


스피드 퀴즈는 추억의 가족 오락관 게임으로 아주 오래 전부터 교실에서 놀이학습으로 응용하였습니다. 이 수업방식은 가르치는 선생님 중심이 아니라 학습자들이 문제의 제작부터 활동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보다 능동적으로 지식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1. 수업 개요


  가. 관련교과 : 전과목

  나. 준비물 : 스피드 퀴즈 툴(연진숙, 다른 툴도 가능), 문제 제출 학습지

<스피드퀴즈 초기화면> <문제 선택 화면>



2. 수업 단계


가. 문제 만들고 연습하기 (1차시)

  ① 문제지 배부

  ② 모둠별로 문제 10개 만들기

    - 사회책(지역교과서 포함)에 있는 단어만 가능

    - 핵심단어 뽑기

    - 띄어쓰기 없는 한 단어만 내기

  ③ 제출한 문제로 모둠원끼리 연습하기

    - 다른 모둠에 들리지 않도록 소곤소곤 말하기

  ④ 다른 예상 문제 만들어 연습하기


나. 스피드 퀴즈 툴에 문제 입력하기

  ① 연진숙 툴 이용 (다른 툴도 가능)

  ② 총 9 항목의 문제중 6문제는 각 모둠 문제, 3항목은 두 모둠의 문제중 핵심단어만 입력

<문제 입력하기>


  다. 스피드 퀴즈 하기 (2차시)

  ① 칠판에 점수표 그리기

  ② 책상대형 변경

<점선 : 학생 위치, 화살표 : 학생 이동 방향>

  ③ 모둠 순서 결정

  ④ 스피드 퀴즈 : 2분씩

    - 책상 뒤에 설명하는 사람이 서 있고, 의자에 푸는 사람 한 명이 앉아 있기

    - 푸는 사람과 설명하는 사람이 문제마다 시계방향으로 돌기

    - 단어의 반 이상 말하면 통과 : 4글자중 2글자 이상, 5글자중 3글자 이상

    - 단어의 반이 되지 않더라도 나머지 글자를 연상시킬 수 있는 설명이면 통과

    - 사회 책의 내용대로 설명하지 않고 꼼수를 쓰면 통과

<문제 화면>

  ⑤ 정리게임 : 남성팀 vs 여성팀

  ⑥ 결과를 클래스팅 학급 클래스에 탑재 : 점수, 우승 모둠, 동영상 등




3. 실제 수업


  가. 교과 및 학습주제 : 사회, 4-1-1. 촌락의 형성과 주민생활 정리하기



4. 마치며


  학생들은 머리 속에서만 맴돌던 지식들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거나 또는 들으면서 추리해야 하는 활동을 통해 어려운 한자로 이루어진 사회 용어를 더 쉽게 이해할 수가 있었습니다. 간단하지만 즐겁고 효과적인 수업을 함께 해보면 어떨까요? ^^*




5. 자료


  가. 문제 파일

스피드게임문제출제.hwp


  나. 연진숙 스피드 퀴즈 툴 

연진숙스피드퀴즈.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