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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복기

거꾸로수업 : 문제 따먹기

거꾸로 수업 : 문제 따먹기


예전에 아람단원들을 지도하면서 했었던 레크레이션을 토대로 새로운 게임수업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수학교과를 위해 고안하였지만 다른 교과에도 충분이 적용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



1. 수업 개요


가. 관련교과 : 전과목

나. 준비물 : 포스트잇, 타이머(컴퓨터 화면으로도 괜찮음), 과목공책



2. 수업 단계


가. 문제 만들기 (10분)

  ① 포스트잇 3장씩 배부

  ② 포스트잇의 앞장 : 출제자 이름을 위에, 문제를 가운데 쓰기

  ③ 뒷장 : 답 쓰기

  ④ 몸에 붙이기

< 앞 >< 뒤 : 접착면 >


나. 문제 따먹기 (25분)

  ① 학생들이 볼 수 있게 타이머 시작

  ② 학생들은 돌아다니며 만나는 친구와 가위바위보

  ③ 가위바위보를 이긴 학생이 먼저 문제를 풀 수 있음 - 선택한 문제를 풀면 문제 포스트잇을 따먹어 자기 몸에 붙임.

  ④ 풀지 못하면 기회가 바뀌어 진 학생이 문제를 품

  ⑤ 다른 친구와 만나 ②부터 반복

  ⑥ 다른 친구가 만든 문제도 풀 수 있음

  ⑦ 포스트잇이 다 떨어지면 한장씩 새로 지급

  ⑧ 모둠 경기도 가능하지만 학습 수준이 낮은 학생들의 부담이 커짐

     (자율학습을 통해 수준을 높이면 언젠가 가능할지도?)

  ⑨ 모둠 경기가 가능한 수준이 되면 포스트잇을 새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모둠원들에게 받게 하면 더 재밌을듯.


다. 점수 정산하기(5분) 

  ① 자기 자리에 앉아 가지고 있는 문제 포스트잇을 전리품으로 해당 과목 공책에 붙이기

  ② 문제 포스트잇의 개수를 낮은 쪽(0점)에서부터 높은 쪽으로 물어보기 

  ③ 순위와 개수를 기록하여 SNS(클래스팅)에 게시



3. 실제 수업


  가. 교과 및 학습주제 : 수학, 4-1-2. 곱셈과 나눗셈 : (세 자리 수) x (두 자리수, (세 자리 수) ÷ (두 자리 수)

  나. 준비물 : 포스트잇, 필기도구, 문제를 풀 수 있는 연습장 또는 수학공책 



4. 변형방식


  가. 모둠 게임 : 방법은 같지만 모둠원 전체의 점수를 계산하고 문제를 모두 잃으면 모둠원들로부터 받아야 합니다.. 이 방법도 충분히 재밌을거 같지만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은 큰 아픔을 겪을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나. 이후 보충...;


5. 마치며


  요즘은 무엇보다도 수업의 본질에 대하여 고민이 많습니다. 어떠한 학습이론에 근거한 수업이라도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중 거꾸로 수업은 학생들의 참여동기, 실제 학습 시간 등을 높이며 효율적으로 유의미한 학습을 가능하게 합니다. 간단한 수업준비로 효과적인 수업을 함께 해보시는게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