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복기

평가후 오답 정리

평가후 오답 정리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두뇌와 사고작용이 발달한 인간 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은 실패를 통해 학습하며 발전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실패는 결과가 아닌 과정으로 경험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평가 후에 오답정리 공책 혹은 이 원리를 이용하여 실패를 만회할 기회를 제공한다면 학생들의 지식 뿐만 아니라, 지식을 만들어가는 태도와 도전정신, 자존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거라 생각합니다.


<오답정리예시>



1. 오답정리 공책 작성 요령


가. 공책 한 쪽마다 한 문제씩 작성

  풀이를 충분하게 쓸 여유가 있고, 글씨를 잘 쓰지 못하는 학생들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학기말에 공책이 남아도 어차피 쓰지 않고 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빈칸이 있다고 아까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 쓸 항목

  ① 문제 : 도형 문제마저도 평가지의 문제를 함께 제시된 객관식 답과 함께 똑같이 써야 합니다.

  ② 내 답 : 틀린 답을 씁니다.

  ③ 틀린 이유 : 틀리게 된 이유를 씁니다. 예) 계산과정을 실수했다. 덧셈을 뺄셈으로 계산했다. 문제를 잘 보지 않았다. 구하려는 것을 답으로 쓰지 않았다. 등

  ④ 풀이 / 답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이나 논리적인 사고과정을 쓰면 됩니다. 수학이라면 숫자 계산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⑤ 줄바꿈 : 매 항목마다 한 줄씩 띄어 씁니다. 각 항목이 분리되어 쉽게 눈에 보일 뿐 아니라 글씨를 잘 쓰지 못하는 학생도 좀 더 깔끔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오답정리예시>



2. 운영 요령


  ① 오답정리 문제수 상한 : 많은 문제를 틀린 학생에게는 가장 중요한 10문제를 선정하여 해결하게 하여 부담을 덜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담을 너무 줄이게 되면 학생들이 책임감이 적어질 수 있어서 학급 상황에 맞게 조절해야 합니다.

  ② 또래 선생님 활용 : 학생 개인별로 틀린 답이 다르기 때문에 선생님 1명이 모든 학생들에게 대응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잘 알고 있는 친구들이 다른 친구들을 가르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학습상담 : 오답정리를 마친 학생들과는 개별로 내용을 함께 보며 틀린 문제의 유형, 틀린 원인의 유형 등을 파악하고, 학습의 발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④ 재평가 : 오답정리 후에는 기준 미달 혹은 원하는 학생들에 대해 재평가를 실시하여 실패를 만회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오답정리예시>



3. 효과


  ① 틀린 문제의 풀이 과정과 답을 확인하면서 해당 내용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알 수 있습니다.

  ② 틀리면 어차피 오답정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평가시 문제의 집중력과 책임강이 높아집니다.

  ③ 재평가시 가끔 맞았던 문제만 틀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실패가 성공보다 좋은 학습 결과를 보이는 흥미로운 결과도 보였습니다. 아마도 틀렸다는 감정이 기억에 개입하여 보다 강렬하게 두뇌에 작용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답정리예시>



4. 마치며...


  어렸을 때 보았던 많은 시험중에 유독 기억에 남는 문제는 대다수가 틀렸던 것이었습니다. 이건 우연이 아니라 두뇌의 작용이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평가를 학습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의 과정으로 인식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하는 존재로 일관적으로 키워나가고 싶습니다. ^^ 


<오답정리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