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복기

거꾸로수업 : 태양계 지도 만들어 탐사하기 (5-1 태양계와 별 재구성)

거꾸로수업 : 태양계 지도 만들어 탐사하기 (5-1 과학 태양계와 별 재구성)

 

 

 

 

학생들과 수업을 하면서 단원 시작전에 계획했던 내용보다 더 좋은 수업방법이 떠올랐습니다. 우주라는 흥미로운 주제여서 왠만큼 수업을 해도 학생들이 재밌어 했었겠지만 단원차시 및 내용 재구성을 통해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

 

 

 

 

1. 관련차시

 

  (3) 태양계 행성의 상대적인 크기 비교하기 (교과서 56~57, 실험관찰31)
  (4)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거리를 비교하여볼까요? (교과서 58~59, 실험관찰32)
  (5) 우주 탐사 계획을 세워볼까요? (교과서 60~61, 실험관찰 33~34)
  (9~10) 나는 태양계 큐레이터 (교과서 72~73, 실험관찰 40)

 

 

 

 

2. 수업개요

(1) 디딤영상
(2) 1차시 : 1~2주제 (1주제 완료)
(3) 2차시 : 2~3주제 (2주제 완료)
(4) 3차시 : 3주제
(5) 전시 : 게시판과 온라인(클래스팅)에 전시

 

▶수업주제
 · 1주제 : (모둠) 태양계 지도 만들기
 · 2주제 : (모둠) 행성정보 표시하기
 · 3주제 : (개인) 태양계 탐사하기

※ 모둠마다 진행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차시를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고 1차시를 완료한 모둠에게는 2차시 내용을 제시하고, 2차시 주제를 완료한 모둠에게는 3차시 내용을 제시하여 학습의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했습니다.

 

 

 

 

3. 수업 상세

 

3.1. 차시운영


3.1.1. 디딤영상
클래스팅에 디딤영상을 올리면서 수업주제, 내용,  디딤영상 시청후 활동 안내 (2줄 이상의 답글 쓰기)


3.1.2. 1차시
 · 활동1 : (1주제 ) 태양계 지도 만들기 / 교과서 58~59쪽

 · 활동2 : (2주제) 행성정보 표시하기

  ※ 학생들에게 1, 2주제를 제시하고 1차시에는 1주제는 필수로 완료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3.1.2. 2차시
 · 활동1 : (2주제) 행성정보 표시하기
 · 활동2 : (3주제) 태양계 탐사하기

  ※ 학생들에게 2, 3주제를 제시하고 1차시에는 2주제는 필수로 완료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3.1.3. 3차시 : (3주제) 태양계 탐사하기

 

 

3.2. 수업주제

 

3.2.1. 1주제 : (모둠) 태양계 지도 만들기
  ① 실험관찰 83~86쪽의 행성 그림카드 떼기
  ② 전지를 길게 반으로 자른 후, 길게 이어 붙이기 (실제로 너무 길기 때문에 한 장은 또 반을 잘라 붙여도 됨)
  ③ 지구(1AU) 5cm를 기준으로 행성들의 상대적인 거리 계산하기 (실험관찰32쪽)
  ④ 태양을 한쪽 끝에 표시하고 행성들의 위치 표시하기
  ⑤ 표시한 곳에 행성그림카드 붙이고 행성이름 쓰기
  ⑥ 꾸미고 싶으면 꾸미기

 

3.2.2. 2주제 : (모둠) 행성 정보 표시하기
  ① 책만들기 기법을 이용하여 색지에 행성정보를 쓰고 붙이기
  ② 스마트폰의 Solar Work2에서 정보찾기 : 자기 기기 쓰기 (BYOD)

  ③ 꾸미고 싶으면 꾸미기

 

3.2.3. 3주제 : (개인) 태양계 탐사하기
  ① 태양계 행성중 4개를 선택하여 Solar Work2로 탐사하고 보고서 쓰기

    - 모양, 알게된 점 느낀 점 표시

  ② 자기 기기 쓰기 (BYOD)

< B4 인쇄 >

② 태양계 지도에 탐사한 행성 인증하기

<탐사 인증표시>

 

 

3.3. 전시

 

  · 태양계 지도

 

 

  · 탐사보고서

 


  · 온라인 전시 : 각반 클래스팅(학급 SNS)

 

  · 각교실 전시

 

 

 

 

4. 마치며

 

  태양계 지도와 탐사라는 주제와 이야기를 제시하여 학생들을 몰입시키려고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제각각 재능과 흥미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주제라도 속도차이가 있게 마련이므로 모둠의 속도를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였습니다.

  실제 수업때 학생들보다 제가 더 재밌었던 느낌입니다.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이 정말 좋았습니다. 다음 수업도 열심히 준비해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