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 러닝(SNS)

미투데이를 통한 소셜 큐레이션(Social Curation)

소셜 큐레이션(Soical Curation)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정보의 과잉시대에 사람의 관점을 담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를 선생님들이 운영하면 학급의 여러 활동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 지난 글 보기

   - 학부모 학생들을 위한 소셜 큐레이션 바로가기

   - 초등 학급 SNS로 추천하는 미투데이 #2 : 활성화 단계




1. 링크 방법

  ① 인터넷의 글(기사, 블로그 등) 주소 복사


  ② 링크 버튼 누르기
  ③ 링크 제목 입력
  ④ 링크 주소 입력
  ⑤ 간략한 내용 입력
  ⑥ 링크 걸기 버튼 누르기
  ⑦ 태그 입력 : 글의 종류를 먼저 쓰고 스페이스바를 구분자로 하여 해당 분야 모두 입력
                     예) 소셜큐레이션 건강 채소 치즈 소아비만
                   # 태그 : 태그는 인터넷 꼬리표로서 원하는 자료를 검색하는 데 열쇠 역할을 합니다.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재활용 할 때 유용하므로 체계적으로 구조화시켜 입력해야 합니다.

 ■ 지난 글 보기
   - 초등 학급 SNS로 추천하는 미투데이 #3 : 구조화된 태그(TAG)


  ⑧ 올리기 누르기




2. 지난 1년간 학급에서 운영한 예





3. 결론

  실제 1년간 운영해본 결과 각종 내용들을 소셜 큐레이션을 통하여 은유로서 전달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갔고, 직접 만나기 어려운 학부모들에게 교육적인 정보를 꾸준하게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과 내용 진도 맞추기에도 벅찬 수업시간 이외의 방과후 시간을 이용하는 활동이므로 시간적으로도 이득이 있었으며,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과교육 뿐만 아니라 진로교육, 평생교육, 민주시민교육, 환경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했습니다.
  하루 10분 정도의 시간으로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소셜 큐레이션에 동참해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