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 러닝(SNS)

현장학습을 즐겁게 만드는 SNS와 스마트폰 활용 #1

  현장학습은 교실을 벗어나 실제의 상황이나 실물을 접하여 참여하고 느끼고 조작해봄으로써,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여 주체적이고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학습활동입니다. 교과활동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서. 실천적 체험적 접근을 통해 교과활동을 구체적으로 적용해 보고, 교과 학습 내용이 실제 문제, 실제 상황에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현장학습을 통해 교과에 대한 필요성이나 흥미를 느끼게 하여 교과에 대한 바람직한 시사를 받을 수 있으며, 교과 활동을 통하여 달성할 수 없는 내용을 이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감이나 성취감을 높이고 삶에 필요한 여러 가지 규범을 익히고 가치관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현장학습에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가 높아진다면 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기에 이번 현장학습에서 SNS와 스마트폰 활용을 계획해 보았습니다.



1. 스마트폰과 SNS를 활용한 현장학습 정리의 장점

  ① 학습장소에서 즉시 스마트폰의 여러 기능들을 사용해 보고서를 작성하여 공유할 수 있다.
  ② 다른 친구들이 작성한 보고서들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③ 학습 참여도가 높아지면서 흥미가 높아진다.
  ④ 다른 학생들의 포스팅을 통해 대화와 사고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⑤ 현장학습 종료후에도 꾸준히 볼 수 있다.
  ⑥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현장감있는 학습자료를 만들 수 있다.
  ⑦ 교사의 사진만 공유하지 않아도 된다.
  ⑧ 학생과 함께 만들어가는 학급으로 나아갈 수 있다.
  ⑨ 사진을 이용한 교육(Picture In Education)의 장점을 얻을 수 있다.

  ⑩ GPS를 이용하여 위치기반 학습자료를 만들 수 있다.



2. 사용한 SNS : 미투데이(me2day)



3. 준비물 : 모둠별 스마트폰 1대 이상 (없으면 디지털 카메라), 장소별 미션지



4. 방법 및 절차
  ① 장소별 모둠 미션지 준비

  ② 장소에 도착시 미션지 분배
  ③ SNS에 모둠 미션 포스팅(스마트폰이 없을 경우를 대비하여 자정까지 올리게 함)
  ④ 완료시 보상
  ⑤ 미완료시 벌칙


5. 모둠 미션지





6. 결론

  일방적으로 듣고, 보고, 적는 체험활동에 지친 아이들에게 미션 방식으로 과제를 제시하고, 결과(사진과 글)를 서로 공유한다면 현장학습의 새로운 즐거움을 알게 될거 같습니다. 다음 편에는 아이들의 포스팅 결과를 함께 보겠습니다. ^^